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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드 해킹 - 시계 초침이 처음에 천천히 가는 이유는?

마인드 해킹 - 시계 초침이 처음에 천천히 가는 이유는?

이 글이 적혀있는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nosyu.pe.kr/629

 

 

Egloos에서 Textcube로 이사를 하였습니다.

이글루스에 적은 글과 댓글, 트랙백, 이미지 모두를 옮겼습니다.

 

처음에는 이글루스에 글을 보존할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글루스에 올린 자료는 미래에 이글루스 회원 모두가 공유할 수 있기에

남겨두는 것만으로도 황당한 일이 발생할 듯싶습니다.

따라서 전체 삭제를 생각하였지만, 인터넷 상의 링크 전부를 수정할 수 없기에

각 글마다 이사한 곳으로 딥링크를 남기고자 하였습니다.

글 읽기에 불편함, 양해 부탁드립니다.

 

 

마인드 해킹 - 시계 초침이 처음에 천천히 가는 이유는?

이 글이 적혀있는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nosyu.pe.kr/629

by NoSyu | 2006/12/21 17:22 | in Book | 핑백(1) | 덧글(15)

Linked at NoSyu의 주저리 주저리 :.. at 2007/08/10 09:26

... 에게는 정말 재미있는 책입니다.그래서 블로그에 여러 개의 글을 남긴 것이지요.'마인드 해킹 - 우리는 정말 평생 뇌의 10%밖에 사용 못하는 것인가?''마인드 해킹 - 시계 초침이 처음에 천천히 가는 이유는?''마인드 해킹 - 내가 찾으면 없던 책이 남이 찾으면 발견?''마인드 해킹 - FPS게임을 하면 무엇이 좋을까?''마인드 해킹 - 싸움이 점점 커지는 ... more

Commented by 비탈길 at 2006/12/21 17:24
아.. 저도 궁금했던 건데, 그런 썰이 있군요. 저번에 뇌 이야기도 그렇고, 재밌는 이야기가 많은 책이네요.^^;
Commented by NoSyu at 2006/12/21 17:36
/비탈길/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래요.^^
Commented by 9gle at 2006/12/21 21:39
사람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사이의 시간이란 변수가 있다는것으로 볼때,
그것을 보완해주는것은 사람의 소프트웨어란 결론이 나오겠네요^^

조금 다르게 보자면...
바이러스 걸린 백신을 백신이 치료하는것과 비슷한 맥락으로도 볼수 있겠네요..


PS.
축구장만한 초대형 아날로그 시계였다면 검증이 더 편할것 같군요..^^
Commented by AYIN at 2006/12/21 22:41
오...이런 점 저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Commented by persia at 2006/12/22 00:48
시계 차본게...언제인지 -0-;;군대에서도 전투조끼에 매달아두고...손목에 뭐 걸려있으면..답답해요...1초에 5번 움직인다는 말에...뚜려지게 고정시킬려고..바라봤다니..사팔이가 되는군요;;
Commented by NoSyu at 2006/12/22 06:57
/9gle/
그렇게 해석할 수 있군요.^^
PS
크냐 작냐 보다는 순간적으로 보았을 때 초침이 막 움직인 때냐 아니냐의 차이라서...
그것보다는 1초가 아니라 1.5초씩 움직이게 한다면 더욱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Commented by NoSyu at 2006/12/22 06:57
/AYIN/
오~ 유경험자 한 분 추가요~^^
Commented by NoSyu at 2006/12/22 07:01
/persia/
전 훈련소 있을 때 시계가 고장이 나서 고생 좀 했죠.;;
아.. 그리고 제가 해당 내용을 안 적었네요.
안구 도약운동을 할 때 안 보이는 정보는 뇌의 피질까지 오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아직 정확히 어디까지 가는지 모르나
망막 < 처리하는 곳 < 피질이라는 실험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그러한 현상을 볼 수 없다고 하더군요.
(그럼 이거 모순인데..;;;)
지금 책을 도서관에 두고 와서 헷갈리네요.
도서관에서 다시 글 적겠습니다.^^
Commented by 두리뭉 at 2006/12/22 11:09
집게손가락 실험 해봤는데 정말 순간적으로 깜깜해지네요.
신기해요. 뇌라는 건 CPU + GPU에 오류보정기능에 버그가 있는 거였군요!
(버그가 아니라 기술의 한계?)
Commented by 루돌프 at 2006/12/22 11:30
공백보완효과하고 비슷한거 같군요ㅋ
보이지 않는걸 예상해서 보인다고 착각한다는 맥락에서..
Commented by NoSyu at 2006/12/22 12:47
/persia/
책을 보고 덧글 더 답니다.
손가락 실험은 의식적 지각이 생기기 위한 역치인 200ms(1/5초) 가량이 걸리는 것이죠.
그러나 일반적인 도약운동은 한 번에 약 1/10초라고 하는군요.
또한 이러한 도약운동 때 나타나는 시각 억제는
시각정보가 피질에 도달하기 전에 일어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즉, 시각정보가 의식적 경험으로 들어가기 전에 그것을 차단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조금 이상한 것은 앞에서는 '도약운동을 1초에 5회까지 일어난다'라고 했는데,
뒷장에서는 '한 번에 1/10초씩'이라고 하니
어떻게 된 것인지 모르겠네요.;;;
다른 자료를 찾아보려고 했으나 못 찾았습니다.
찾게되면 즉시 적겠습니다.^^
Commented by NoSyu at 2006/12/22 12:48
/두리뭉/
어쩌면 우리가 컴퓨터로 구현하지 못한 것도 있는지 몰라요.^^
신은 최고의 컴퓨터 메이커?^^;;
Commented by NoSyu at 2006/12/22 12:53
/루돌프/
공백보완효과...
비보도 살인사건에 나오는 내용이군요.
길이 연결되어 있지 않으나 중간중간에 자국이 있을 경우 이어져있다고 생각했죠.
또, 손잡이가 두 개 있는 컵을 보여주고
그것과 모양과 무늬가 똑같은 컵에 손잡이가 하나 있는 컵을 보여주면
이상하다고 생각했죠.^^;;
R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R과 비슷하것이 있으면 그것과 같다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생각해보니 비슷하네요.^^
자신이 보지 못한 것을 현재 상황과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만들어내니 말이에요.^^
그러나 공백보완효과는 범죄에 사용될 수 있는데,
이것은 잘 모르겠네요.^^;;;
Commented by 방랑객 at 2006/12/23 09:13
오.. 이런 멋진 이론이..b
Commented by NoSyu at 2006/12/23 09:51
/방랑객/
정말 재미있는 얘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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