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스 | 로그인  


야오이(やおい)에 대해 주저리주저리

야오이(やおい)에 대해 주저리주저리

이 글이 적혀있는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nosyu.pe.kr/1269

 

 

Egloos에서 Textcube로 이사를 하였습니다.

이글루스에 적은 글과 댓글, 트랙백, 이미지 모두를 옮겼습니다.

 

처음에는 이글루스에 글을 보존할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글루스에 올린 자료는 미래에 이글루스 회원 모두가 공유할 수 있기에

남겨두는 것만으로도 황당한 일이 발생할 듯싶습니다.

따라서 전체 삭제를 생각하였지만, 인터넷 상의 링크 전부를 수정할 수 없기에

각 글마다 이사한 곳으로 딥링크를 남기고자 하였습니다.

글 읽기에 불편함, 양해 부탁드립니다.

 

 

야오이(やおい)에 대해 주저리주저리

이 글이 적혀있는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nosyu.pe.kr/1269

by NoSyu | 2008/01/22 09:38 | in Thinking | 덧글(22)

Commented by 사바욘의_단_울휀스 at 2008/01/22 10:57
동성애와 야오이는 다른것같네요
제가 접할수있었던 BL이나 야오이라 불렸던 매체들은
하나같이 행위장면이나 행위로 갈 직전의 상황에 대한 묘사를 담고있었답니다.

하지만 동성애라는 것은 그냥 보통알려진 사랑이라는 단어만큼이나 단순하고 평범한것일테니까요
Commented by NoSyu at 2008/01/22 12:07
/사바욘의_단_울휀스/
네.. 저 역시 접하였던 것들은 다 그러하였습니다.

문득 현재 문제가 되는 이유 중 하나가
동성애의 합법여부(혹은 불법여부)가 야오이 문제에 섞여있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같은 듯싶으면서도 엄연히 다르니 참으로 어렵습니다.^^ㅜㅜ
Commented by 사바욘의_단_울휀스 at 2008/01/22 12:14
뭐 그러고보면 이성애도 마찬가지같군요. 외설적인 문제가 포함 될테니 말이죠^^
Commented by 한님 at 2008/01/22 12:52
PS 첫문장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예전 이글루스 공지에 비슷한 덧글을 달았었는데,
http://ebc.egloos.com/5039#42854
이걸 여성에 대해 관대하다고 해야할지, 남성에 대해 관대하다고 해야할지
어쨌든 성별에 따라 무언가 차등을 두는 관습-_-이 있는 것 같네요.
Commented by dokio at 2008/01/22 14:19
BL은 판타지니까 말이죠. 현실의 동성애와는 또 다른... 음. 판타지라서 좋아하는 것이고.(..)
18금 BL을 여성이 부담없이 보는 경우가 많은 건, 아무래도 행위의 주체가 남x남이기 때문이 아니려나...하고 전 생각합니다. 여성이 개입되지 않아서, 편하게 볼 수 있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일반 성인물은 여자를 수동적으로 그리고 남성적인 시각에서 그린 경우가 많기 대문에 보기가 여간 불편한 게 아니거든요. 음...뭐 저만 그런 걸지도 모르지만.
어쨌든 요새 이오공감 꽤 떠들썩하지요. 쩝. 어린애들이 BL을 접하는 게 문제되는 건, 대부분 수위높은 BL을 접해서 그런 거겠죠... 마찬가지로 어린애들이 포르노 보는 것도 문제구요ㅜㅜ세상 말세입니다.
Commented by dokio at 2008/01/22 14:19
앗 달고나니 왠지 삼천포에 빠진 댓글을 단 듯...; 양해해주세요ㅠㅠ
Commented by Master-PGP at 2008/01/22 15:04
야마나시
오치나시
이미모나시
Commented by 미고자라드 at 2008/01/22 16:33
우리가 여성x여성은 별 거부감이 없는데, 남성x남성에 유독 거부감을 느끼는건 여러 문화적 요인이 있는거 아닐까요.. ^^;
Commented by NoSyu at 2008/01/22 19:08
/사바욘의_단_울휀스/
네... 외설적인 것이 문제인 듯싶습니다.^^;;
Commented by NoSyu at 2008/01/22 19:12
/한님/
반갑습니다.
한님께서 미리 얘기해주셨군요.^^

성별에 따라 관대 차등일수도 있지만,
이번 일은 '경험이 없다.'에서 나온 듯싶습니다.

경험이 없기에 논의되어 본 적이 없어 이제 시작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느낌도 듭니다.;;
(하지만 만년 떡밥이 될 듯도...;;;;;)
Commented by NoSyu at 2008/01/22 19:19
/dokio/
BL은 판타지이군요.
그런데 판타지임을 느끼지 못해서인가요?

확실히 기존의 성인물은 여자가 수동적인 듯싶습니다.
(그래서 가끔 반대의 경우도 본 듯싶습니다만, 사실 충격이 큽니다.
특히 여자가 남자를 강간했다는 소설이나 실제 기사를 볼 때마다.....)
Commented by NoSyu at 2008/01/22 19:20
/dokio/
아니에요. 삼천포가 아닙니다.
출발은 같더라도 가는 과정이나 끝은 사람들마다 다르기에
생각의 주고받음이란 중요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NoSyu at 2008/01/22 19:21
/Master-PGP/
그러고보니 위키피디아를 보니 그런 말이 있더라구요.
'절정 없음, 위기 없음, 의미 없음'
없음이 세 개나 들어있으니 허무해지네요.;;;
Commented by NoSyu at 2008/01/22 19:22
/미고자라드/
네.. dokio님 말씀처럼 문화적인 이유로 만들어진 창작물에 저절로 교육이 되는 듯싶습니다.OTL...
Commented by あさぎり at 2008/01/22 20:33
やめて
おしりが
いたい
의 준말이라는 옛 개그가 있죠. ㄲ
[이거 어디까지나 농담입니다]
Commented by NoSyu at 2008/01/22 20:46
/あさぎり/
야메테
오시리가
이타이
입니까??

히라가나는 읽을 줄 알지만 뜻은 잘....

(생각해보니 야메테는 '그만하세요.', '오시리'는 엉덩이, '이타이'는 '아프다.'이니.....;;;;;;)
Commented by 니트 at 2008/01/22 21:06
뭐 확실히 BL이나 야오이는 일종의 매체이니 동성애와의 구분은 확실히 해야합니다. 그나저나 요새 얼음집에서 회자되는 이야기는 매체의 수위에 관련된 담화와 그 앞에 대한 얘기이어야 할터인데 요새는 삼천포로 흘러가는 느낌이 듭니다. ^^;;
Commented by codebook at 2008/01/22 21:22
음~ 뜨거운 주제군요. 그래서 댓글도 많네요. ^^

저는 남성x남성이든 여성x여성이든 그게 개인의 성의 정체성에 대한 거라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제가 그런것을 싫어할 뿐이죠. 좋은 사람은 동성간의 결혼도 문제될 것은 없다고 생각해요.

그러나 진정 문제는 청소년기에 무분별하게 잘못 접해서 환상만을 심어놓는 것은 아닌가 걱정됩니다.
Commented by NoSyu at 2008/01/23 09:37
/니트/
네.. 야오이와 동성애는 그 대상은 같지만 수위는 확실히 다른 듯....
얘기함에 있어 삼천포는 좋지만 토론에 있어 삼천포는 정말 답답하죠.^^;;;;
Commented by NoSyu at 2008/01/23 09:38
/codebook/
네.. 뜨겁습니다.^^

저 역시 동성애 자체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에게도 이성간의 사랑을 얘기하죠.
(동성애라면 후손이 없을테니 위험하죠.)
하지만 둘이 좋아한다면 그것을 억지로 떼어놓을 생각도 없습니다.

네.. 수위 문제임에도 다른 문제와 합쳐져 정신이 없네요.ㅜㅜ
Commented by 아르핀 at 2008/01/26 06:53
저야 뭐 뇌속까지 썩은 골수 동인녀이니 '야오이'에 대해 말하기 시작하면 끝도 없을 겁니다. -_-;;

다만 저도 수위가 있는 야오이도 성인물 취급을 해야한다고 봅니다.
남x녀가 하는거나 남x남이 하는거나 여x여가 하는 것에 대해 차등을 두는 건 성과 사랑에 대한 차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같은 경우엔 개개인의 자유이므로 허용해야 한다고 보는 측이지만.
막상 여성 동성애자를 봤을 땐 놀란-_-; 기억이 있어서 제가 보수적이란 것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아 그리고 꼭 여자애가 본다고 해서 그냥 넘어가지 마시길...
분명 수위가 있는-이른바 19금- 야오이도 똑같은 '성인물'입니다.
여학생이라고 해서 남학생처럼 호기심이나 성적 욕구가 없는 것도 아니구요.

다만 여성의 경우엔 대체로 '관계성'에 의미를 두는 사람이 많아 단순한 포르노보다는 스토리가 있는 성적 판타지인 야오이, BL을 즐기는 겁니다.
문제는, 야오이를 접하는 사람들 중에는 '내 이야기가 아니니까 괜찮아~'식의 안전거리(..) 확보 마인드를 가진 사람도 꽤 되기 때문에 누군가가 정확히 지적해주지 않으면 성인물이라는 인식을 쉽사리 하지 못합니다.
이 경우에는 어른으로서 따끔한 훈계가 필요합니다. 거침없이 제재해주세요. ^^;


그리고 전혀 딴소리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성인물 접근에 있어서 남성에게는 비교적 관대한 반면, 여성에게는 그렇지 못하지요.
남녀차별이 많이 없어졌다고는 하나, 이런 인식면에서는 아직도 우리사회가 여성에게 암암리에 강요하는 게 있긴 합니다. ^^; (여성은 욕구를 억눌러야 한다거나...)
하지만 같은 사람이라면, 이해해야겠지요.
Commented by NoSyu at 2008/01/26 09:32
/아르핀/
아르핀님이 동인녀이셨군요.
전 덕ㅎ...(퍽..)

사실 PS에 적었지만 남남이든 여여든 남녀든 문제는 행위와 표현 수준인 듯....

제가 여학생이 아닌지라 상당히 고민했습니다.
상당히 혼란스러웠지요.;;

전에 이런 얘기를 들었습니다.
'남자는 여성의 모습에 흥분하고, 여자는 분위기에 흥분한다.
그래서 여자는 남자를 위해 벗어야 하고, 남자는 여자를 위해 분위기를 만들어야한다.';;;;;
사실 여부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 남자인 제가 저 말에 맞으니 여자측도 맞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_~

확실히 남의 얘기이지만 성인물이라는 자세가 필요하겠네요.

어쩌면 제가 여중생이 그런 장면을 보면서 의아했던것처럼
사회는 여성에게 성인물 접근에 관대한 것이 아닌 엄격한 것이 되는군요.
그렇게 접근 하는 것을 막는 것이 여성의 느낌 혹은 본능이라는 사회적 통념에
제가 그 진실을 보고 혼란을 느낀 듯싶습니다.

언제나 그렇지만 좋은 덧글 고맙습니다.ㅜㅜ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